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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ketplace란, 기업 간의 네트워크적 협력 (e-collaboration)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 상의 공통 가치의 극대화를 지향하기 위하여 만들고자 하는 기업 간의 상거래 제반을 위한 인터넷 상의 새로운 시장'이다.
여러 기업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적의 조건으로 다양한 구매방식에 의해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가상 공간, 즉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공간을 대표하면서 새로운 B2B 닷컴을 의미한다.

    e-MP의 세 가지 분류

  • 수직적 e-Marketplace(Vertical Marketplace)
    특정 산업재나 시장에 초점을 두고 특정분야의 특화된 서비스 중심이다.
    예들 들어 자동차 부품, 화학 부품, 전자 부품, 소비재 등과 같은 특정 수직 산업 안에서 구매자와 공급자의 상호작용을 자동화하는 데 초점을 둔다. 정보 교류를 중계하고 제품 카달로그, 경매, 익스체인지와 같은 시장 메커니즘을 제공함으로써 수직적 공급체인을 자동화한다. 수직적 e-Marketplace는 종종 현존하는 수요와 공급을 실시간으로 매칭시킴으로써 시장의 유동성을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둔다.
  • 수평적 e-Marketplace(Horizontal Marketplace)
    다양한 산업군을 포괄하며 동일한 기능이나 동일한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예를 들면, MRO 구매, 여행 관리, 물류 서비스, 복사 서비스, 직원 서비스, 이익 관리 등이다. 주요 의도는 일반 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워크플로우와 거래를 자동화함으로써 프로세스와 비용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수평적 e-Marketplace는 종종 ERP시스템이나 인트라넷 기반의 구매 솔루션 같은 기업 내부 애플리케이션의 연장선 상에 있다.
  • 상업적 e-Marketplace(Commerce Marketplace)
    제품 또는 서비스 공급자 (예, 금융기관이나 공공 기관), 또는 사립단체(예, 의료인 협의회)들이 가입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Branded Exchange이다. Market Manager는 구매자-판매자간 관계를 조정하고 가입자들의 구매량을 총합하여 공급자와 협상 시 유리한 가격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상업적 e-Marketplace는 동시에 시장 관리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독료, 거래당 수수료, 커미션 등의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가상채널을 제공한다.

    e-MP의 효과

    거래서비스 새로운 채널의 등장 부가가치서비스
    탐색비용감소
    - 복잡한 유통구조 해소
    - 바이어 또는 셀러 찾기의 어려움 극복

    다양한 거래방식 제공
    - 제품 및 고객니즈에 따라 경매, 역경매, 게시·검색, 정가제, 쌍방향 경매 등 다양한 가격설정 방식
    마케팅 비용절감
    - 개별 마케팅보다 공동 마케팅
    - 수소문의 비용감소

    새로운 판매시장 확대
    - 온라인을 통한 상품판매
    카달로그. 컨텐츠 제공서비스
    거래처리 프로세스 효율화
    배송 및 추적서비스
    SCM서비스제공 (CRP, CPFR, CM 등)

    B2B 마켓플레이스의 성공조건

  • 시장으로의 침투
    얼마나 많은 참여기업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다. 소수나 일부 대기업에만 의존할 경우 e-Marketplace는 특화점을 살리지 못하고 평이한 전자시장 중 하나밖에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Supply Chain 전 과정에 놓여있는 관련업체, 유통업체 등 모든 경제 주체들이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신뢰가 구축되어야 하고 데이터의 정확성과 품질, 거래이행에 대한 지원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 범용화 가능성 정도
    쉽게 범용화가 가능한 제품은 구매비용을 절감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재고 시킬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과 표준설정 등에 대한 합의가 충분히 있어야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절히 대응을 할 수가 있다.
  • SCM과의 연계
    쉽게 범용화가 가능한 제품은 구매비용을 절감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재고 시킬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과 표준설정 등에 대한 합의가 충분히 있어야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절히 대응을 할 수가 있다.
  • 인프라 구축도 필요
    대규모의 자금이 이동하기 때문에 신용을 보증하거나 결제 인증기관이 필요하다. 또한 Supply Chain을 연계시 기업간에 정보의 공유가 수반되어야 하나 아직 우리 기업들은 정보 공개에 대해 거부감이 크다.
  • 통합지원의 필요
    향후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체가 해당 e-Marketplace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연관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긴밀한 파트너쉽을 형성하여 통합적 업무지원에 힘써야 한다.

    전략제휴의 필요성

  • B2B e마켓은 가치사슬의 각 단계마다 서로 다른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 B2B e마켓의 성공을 위해서는 동일한 사업 영역 내에서는 전략적 제휴 또는 M&A를 통해, 상이한 사업 영역 내에서는 해당 비즈니스 영역의 대표 사업자 또는 대표 e마켓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하겠다. 시장을 산업별로 편재하고, 개별 산업군 내 대기업, OEM, VAR(Value-added Reseller) 등 유통시장별로 편재한 후, 각 산업 내 동일 유통시장에 위치해 있는 e마켓은 제휴나 M&A가 유효하며, 동일 산업 군 내 다른 유통시장을 지원하는 e마켓은 제휴를 통해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동일한 유통시장을 지향하는 타 산업군끼리의 제휴는 동일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상호 제휴가 바람직하다.
  • 자료참조 :
    한국오라클 매거진
    김범열 : B2B Marketplace의 성공조건", <경영정보>(2000.7)
    LG경제연구소, IRT㈜내부교육자료, 산업자원부 보고자료.
    이영곤, "B2B e마켓 문제점과 성공요소", e-Commerce,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1. 10.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