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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icient Consumer Response : 효율적 소비자 대응
유통과정에 내재한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정보기술(IT)을 이용해 제거하고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물류정보의 공동화로 유통은 물론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려는 첨단 유통전략이다.
유통의 전체 공급사슬을 효율화하여 가치를 향상시키려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 전략 중 하나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WIN/WIN정신을 기반으로 한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시스템화하여 개발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미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가에서 이미 수년 전부터 소비자 가치와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시키는 유통전략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들어 유통시장 개방으로 유통업체는 물론 제조업체들로부터 생존전략을 위한 수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ECR 추진이 성공되기 위해서는 관련단체는 물론 유통업체, 제조업체, SW/HW업체, 네트워크 서비스 프로바이더간 긴밀한 협력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ECR 도입의 필요성

  • 유통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
    유통시장의 개방에 따른 신 업태의 등장 및 확산으로 가격파괴 및 부대서비스 강화 등을 통한 유통 채널간의 경쟁 심화되었다. - 기업경쟁력을 위한 전략으로서의 ECR
  • 제조업에서 소비자로의 힘의 이동
    산업의 발전 및 삶의 질 향상으로 다양해지고 복잡모호해진 소비자니즈 파악과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다. 소비자 서비스의 신속성과 다양성, 적시성의 필요로 기업간 실시간 정보 공유와 분석이 필요하게 되었다. - 기업간 정보공유 필요
  •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비효율적 업무의 문제점 대두
    업체간 상이한 상품코드, 물류바코드, 전자문서, DB의 사용으로 기업간 거래에 수작업위주의 비효율적 업무처리가 불가피해졌다. - 기업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표준화 및 정보화 필요
  • 과도한 물류비
    온라인으로 정보가 교환되더라도 오프라인의 물류프로세스의 효율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소용없다. 물류비 절감효과는 곧 다른 부문에의 투자확대를 의미한다. (99년 매출액대비 물류비: 국내 12.9%, 선진국 7-8%) - 기업간 협업과 네트웍을 통한 총공급선상의 물류비 절감 필요

    구현전략과 목표

    구현전략 목표 전략 주요 효과 삭감효과
    효율적 보충
    (Efficient Replenishment)
    연속적인 제품보충으로 공급오류 방지
    시간과 비용의 최적화
    시간/비용 최적화
    연속보충과 계획배송으로 재고감소
    리드타임 감소
    물류흐름 원활화
    유통흐름이 하나로 통합되어 불필요한 과정 감소
    4.1%
    효율적 진열
    (Efficient Assortment)
    진열대의 공간활용을 통해 생산성 있는 제품구색을 갖춤
    재고와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점포공간 최적화
    매장면적 사용율 증가
    상품구색 최적화
    점포진열과 재고 최적화
    재고생산성 및 점포공간 최적화
    면적당 판매액과 마진 증가
    재고회전율 상승
    매장 이외의 공간 이용 개선
    1.5%
    효율적 판매촉진
    (Efficient Promotions)
    소비자의 호감
    거래와 판촉시스템의 효율성 극대화
    판촉비 합리화
    판촉 효율화
    소비자지향 판매촉진판매가격 인하
    4.3%
    효율적 상품개발
    (Efficient Product Introductions)
    신상품 개발
    소개활동 효과의 극대화
    소비자지향 상품개발정책 토탈화
    NB상품(제조업체 브랜드) 육성
    PB상품(유통업체 브랜드) 육성
    신상품 실패율 감소
    0.9%

    B2B 마켓플레이스의 성공조건

  •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발주 (CAO, Computer Assisted Ordering)
    판매데이터를 기초로 한 자동발주로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가 기술적으로 완벽하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 전자문서교환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컴퓨터간의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급자와 소비자간에 발생하는 정보의 교환이 비문서화 됨을 의미한다.
  • 물류의 이동 (FTD, Flow Through Distribution)
    제조업자가 판매시점 장소와 포장형태를 고려하여 상품을 보내면 물류센터 도착 즉시 점포별로 구분되어 UCC/EAN표준바코드를 거쳐 분류되고 재적재 된다. 불필요하게 상품이 선반 사이를 오가는 일 없이 상품을 바로 진열할 수 있도록 배송상품의 순서가 정해진다.
  • 활동원가회계 (ABC, Activity Based Accounting)
    ABC분석을 통해 공급자나 소매업자는 상품과 관련된 제반 비용들을 측정하여 그 수익성 수준을 결정할 수 있다. 유통과정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과정 중 하나의 과정(여러 종류의 상품 취급행위)에서 파생되는 비용을 정의내림으로써 상품의 실제 비용이 파악되며 이 정보는 거래 당사자들이 ECR의 이익을 서로 공유하는데 필요하다.
  • 판매시점관리 (POS, Point of Sales)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 즉 판매한 시점에서 그 상품에 대한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는 시스템. POS분석으로 영업, 마켓팅, 경영지원 등 다양한 업무분야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가공하여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 시장변동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정보중심의 업무수행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연속적인 상품보충 (CRP,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재고량, 유통채널 잔존 주문량, 예측판매량, 재고수준 등 공급업자와 소매업자와의 정보 공유로서 상품의 흐름을 통제/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재고량과 재고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공급자와 소매업자 사이의 긴밀한 협조체제하에서 가능하다.
  • 카테고리 매니지먼트(CM, Category Management)
    상품관리를 하나하나의 단품 수준이 아니라 상품의 그룹, 카테고리 수준에서 이뤄지는 관리로 소비자 필요에 따른 상품구색과 판매방법을 행하는 것이다.

    ECR의 목표와 잇점

  • 소비자 판매동향에 맞추어 매장관리를 하므로 매장 결품이 줄어들게 되며 신상품개발이 촉진된다.
  • 소비자는 이전보다 양질의 상품을 저가격으로 공급 받음으로 소비자만족도가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이전 공급망에 있던 거래선의 적대적 관계를 청산하고 상호협력하고,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확산되어 거래선과 소비자간의 신뢰관계가 구축된다.
  • 적시에 적합한 제품을 조달하도록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여 가치부가를 극대화하여 소비자 만족도가 증가한다.
  • 리드타임 감소.
  • 창고 및 점포주문의 자동화로 과잉생산이 감소하여 재고 및 원재료조달비용이 축소가 된다.
  • 생산성의 향상으로 재무 부담의 감소.
  • 소비자와 소비자니즈에 대한 지식 확대로 소비자 충성도가 향상된다.
  • 상품 회전율이 증대되고 판매 및 평당 마진이 증대되어 상품구색의 최적화가 이루어진다.

    ECR의 기본원칙

  •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 효율적인 마케팅, 생산 및 물류의 의사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시기 적절한 정보를 사용해야 한다.
  • 필요한 상품이 적시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품의 생산ㆍ포장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효율적인 정보의 흐름이 있어야 한다.
  • 공통적이고 일관성 있는 성과 측정과 보상 시스템이 이용되어야 한다.
  • 기존의 Win/Lose 거래 관계를 Win/Win의 상호 이익적 업무 협력 관계로 전환하여 추진해야 한다.